'2010/08'에 해당되는 글 4건

  1. 2010.08.31 가족그림
  2. 2010.08.11 아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글
  3. 2010.08.11 스위치 Switch
  4. 2010.08.02 아웃라이어
2010.08.31 21:25

가족그림


왼쪽부터 엄마, 정훈, 아빠!
참. 신기하다 여느때는 선으로 된 그림만 그리다가 갑자기 어젠 면으로 된 그림을 그려가지고 나왔다.

놀랬다.

한장씩 그린 그림인데.. 실력발휘(?)를 해서 하나로 합쳤다.. 심심해서 바탕도^^

아들왈~~ 엄마 아빠는 다 꺼매, 자기만 하애~ ^^
Trackback 0 Comment 0
2010.08.11 15:51

아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글

미국의 한 고교 졸업생 대표의 글 이라는데 짜릿한 전률이 느껴집니다.

http://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rysialove&logNo=150091614704

제 아들이 내년이면 초등학교에 입학 하는데 때가 되면 꼭 전해주고 싶은 글이네요.
해서.. 혹, 지워질까봐 퍼 날랐습니다. ^^

더보기


Trackback 0 Comment 0
2010.08.11 15:41

스위치 Switch


왜 이제서야 이 책을 읽었을까 싶을 정도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네요.
물론, 자기계발에 허다하게 있는 책들과 진배없지만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에 잘 이해되었습니다.

말하는 바는 3가지로 축약한다. 방향, 동기, 환경 !
지금 읽으실 계획이 없으신 분.. 연말에는 꼭 읽어보세요~ (출퇴근 기준 7일 소요)

별 5개 만점에 5개 모두^^


29p. 사람들이 자제력을 소모할 때 결국 그들이 소진하는 것은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집중하고 충동을 억제하고 좌절과 실패 앞에서 인내를 잃지 않는 데 필요한 정신 근육이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큰 변화를 이루는 데 절실한 바로 그 정신 근육을 소진하게 되는 것이다.

54p. 지식은 행동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81p. 선택권이 늘어나면 그것들이 아무리 좋은 것이라고 해도 우리를 마비시켜 원래의 계획으로 후퇴하게 만들 수 있는데 이 같은 현상을 '결정마비'라고 부른다.

95p. 누군가가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하길 바란다면 그 '새로운 방식'을 분명하게 설명해야 한다.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명하게 알고 있다고 가정해선 안 된다.

111p. 명확성은 저항을 녹이는 용해제다.

129p. 총체적인 목표는 막연할 수 밖에 없으며, 그러한 모호성은 코끼리(감정)에게 몸부림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준다. 모호성은 실패를 합리화하도록 돕는다.

140p. 시작 단계에 있다면 중간 단계에 대해 고민하지 마라. 일단 도달해 보면 다르게 보일 테니까 말이다. 그저 강력한 시작과 강력한 끝을 찾아서 나아가라.

146p. ..중략.. 밝은 점들을 따르라. 기수에게 방향을 제시하라.

157p. 변화가 성공을 거둔 사례들은 대부분 '분석하고-생각하고-변화하기'가 아니라, '보고-느끼고-변화하기' 프로세스를 채택했다고 말했다. .. 중략.. 분석적 주장으로 타성이나 무관심을 해결하려고 드는 것은 물에 빠져 허우적 대는 사람에게 소화기를 던져주는 것과 마찮가지다. 즉, 문제와 전혀 맞지 않는 해법을 적용하는 꼴이다.

161p. ".. 짧은 TV광고로도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건 정보 제공 때문이 아니라 정체성과 관련된 심리 때문입니다.."

166p.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아는 것'과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받는 것'이 다르다는 사실을 잘 안다. 하지만 다른 이들의 행동을 변화시켜야 할 때면 우리는 먼저 가르치고 이해시키려 든다.

168p. 자기평가에는 '해석'이라는 요소가 수반되며, 바로 이 부분에 코끼리(감정)가 개입한다. 코끼리는 사실에 가급적 낙관적인 해석을 가미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들 대다수는 스스로를 평균 이상의 사람이라고 믿데 이는 심리학 적으로 '긍정적 착각'이라 부른다.

186p.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한 가지 방법은 분명하다. 즉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이미 목표 지점에 더 가까워져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212p. 우리는 미래 상황을 예상하고 앞으로 받을 고통을 경감시키고 미래의 나쁜 결과를 방지하려 애쓰는데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았기 때문에, 오늘 주어진 기회들을 놓치고 말았다. 그리고 스스로 세워놓은 목표 과제가 너무 거대해서 거기에 압도되고 진이 빠졌던 것이다.

220p. 사람들은 선택을 하게 될 때 대게 두 가지 기본적인 의사결정 모델 가운데 하나를 따른다고 말한다. 즉, '결과 모델' 아니면 '정체성 모델'을 따른다는 것이다.
가능한 옵션들의 비용과 편익을 따져본 후 만족을 최대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선택을 내리는 것이 '결과 모델'인 반면, '정체성 모델'은 다음의 3가지를 묻는다. '나는 누구인가? 이것은 어떤 종류의 상황인가? 나와 비슷한 다른 사람들은 이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까?' 여기서 비용-편익 계산은 빠져 있다는 점을 주목하라.

 257p. 타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상황의 힘을 무시하는 조직적 경향이 존재함을 지적했다. 그는 이 뿌리깊은 성향을 '기본적 귀인 오류'라 칭했다. 이 오류는 사람들이 보이는 행동의 원인을 '그들이 처한 상황'이 아닌 '그들의 됨됨이'에서 찾으려 드는 성향에서 비롯된다.

293p. 환경의 미묘한 작용 중 하나는 바로 우리 습관을 강화 또는 단념 시키는 것이다.

299p. 행동계기의 본질이 '즉각적 습관'만들기라고 말한다. 습관은 자동적으로 행동을 유발하는데, 이것은 바로 행동계기의 역할이기도 하다.

306p. 원하는 변화를 야기하는데 도움이 되는 습관을 형성하려면 첫째. 습관은 임무를 진척 시키는 데 공헌해야 한다. 둘째, 습관은 받아들이기 쉬워야 한다.

355p. 변화는 결과가 아니다. 과정이다. 아이가 걷는 법을 습득하는 순간은 없다. 그 과정이 있을 뿐이다.

365p.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이는 코끼리(감정)의 문제다.

366p. 기억하라. 저항으로 보이는 것이 사실은 명확성 결핍의 문제일 수도 있다.


Trackback 0 Comment 0
2010.08.02 17:10

아웃라이어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아웃라이어]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었다. 내 아이에게 어설픈 위인전은 읽어주지 말아야지 싶게 한 책이다. (5일) 이사님~ 책 추천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덴마크에서는 10살 이하의 아이는 평가(줄세우기)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왜냐하면 숙련도와 재능을 혼동할 수 있기 때문이란다.

우리나라도 이러면 좋으련만.. 그나저나 내년에 아이가 입학하는데.. 이 책을 읽고 사립학교에 입학시키자는 아내의 말에 결국 동의하게 됐다.^^


42p 연초에 태어난 아이가 누리는 아주 작은 이익은 연말에 태어난 아이가 겪는 불이익과 마찮가지로 꾸준히 이어진다.

58p 연습은 잘하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잘하기 위해 하는 것이다.

97p 만약 누군가의 IQ가 120이 넘는다면 그 이상의 IQ지수는 실제 생활에서의 성공으로 연결되진 않는다는 얘기다.

109p "아무리 애써서 어떠한 기준을 적용해도 '어린 천재집단'은 결국 다른 집단과 차이가 없고, 뛰어나지도 않다."

124p 실용지능은 '뭔가를 누구에게 말해야 할지, 언제 말해야 할지, 어떻게 말해야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등을 아는 것'을 포함한다.

136p .. 즉, 세상에 적합하도록 그들을 준비시켜줄 공동체가 부족했을 뿐이다.

155p 그는 결코 역경과 맞서 싸워 이겨낸 것이 아니다. 대신 역경 속에서 출발했고 결국 그것이 기회가 되어주었다.

185p ..의 사례를 짚어본 우리는 성공이 환경과 기회의 강력한 조합으로부터 예측 가능한 형태로 떠오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25p 힌트를 주는 것은 가장 알아듣기 어렵고 동시에 가장 무시당하기 쉬운 화법이다.(완곡어법)

306p 가장 똑똑한 사람이 최선을 다해 성공한다는 신화는 그저 자신이 할 일에 충실했다는 뜻 정도로만 이해 되어야 한다. ..중략.. 성공에 대한 진정한 교훈을 잘못 이해하거나 무시하면 우리는 재능을 낭비하게 된다.


다 읽고나니 불연듯 스치는 원망(?) 하나! "어머니~ 왜 1월생인 저를 일년 일찍 입학시키셨나요.. ㅠㅜ"
술술 읽히며 흥미로웠던 책이기도 하고,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별 5개 만점에 4개 반을 드립니다.
Trackback 0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